본문 바로가기

정보

카카오뱅크 ATM기 이용 수수료 및 이체한도



작년에 핫한 주제 중 하나가 바로 K뱅크와 카카오뱅크의 인터넷전용은행이지 싶은데요. 제 주위에는 K뱅크를 사용하는 사람은 거의 안보이고 카카오톡을 이용한 이체가 간편한 카카오뱅크를 많이 사용하더군요.


오늘 알아볼 내용의 주제는 카카오뱅크의 ATM(자동화기기)기의 이용시 수수료와 이체한도등에 알아보려 합니다. 


카카오뱅크의 카드를 이용해 사용이 가능한 ATM기의 제휴 VAN사는 BGF핀링크, 효성, 롯데피에스넷, 한국전자금융 (나이스), 한네트, 청호이지캐쉬, ATM플러스로 전국 대부분의 편의점이나 은행에 설치되어 있는 ATM기에서 출금이 가능합니다.


아직 100% 모든 ATM기를 사용할 수는 없는데 2019.06까지 전국 모든 편의점과 은행의 ATM기를 이용하여 출금을 할 수 있도록 한다고 합니다.





『ATM기 이용 수수료』



카카오뱅크 카드를 이용하여 ATM기에서 사용할 수 있는 출금, 당행이체(같은 은행간 이체), 타행이체(다른 은행으로 이체), 입금 등은 모두 수수료가 없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어떤 은행이든 어떤 편의점이든 카카오뱅크카드가 인식이 되는 가맹점에서는 모두 무료이체가 가능하며 타 은행들 처럼 시간을 정해 근무시간대에는 이체 수수료 얼마, 근무 시간외에는 이체 수수료 얼마와 같이 차등없이 모든 시간대에 동일하게 수수료가 무료입니다. 이체 수수료 무료만 해도 확실히 사용할 만한 카드인거 맞습니다.


입금수수료도 무료라 기기의 화면과 거래 영수증에 표시되는 금액이 모두 입금으로 처리되며 만약 수수료 무료 정책이 바뀐다면 시행 1개월 전에 홈페이지와 어플을 통해 사전 공지 한다고 합니다.


하지만 카카오뱅크라는 것을 이끌어가고 어필하는 2가지가 수수료 무료와 카카오톡 연동이기에 수수료 면제 정책을 없애는 것이 쉽지는 않아 보입니다.





『이용한도』



출금 1회 한도는 기기에 따라 조금씩 차이가 날 수 있으나 대부분의 기기에서는 위 표와 동일한 한도까지 출금이 가능합니다.


스마트 출금이란 출금을 신청 한 뒤 CU편의점이나 롯데 유통점 (세븐일레븐, 롯데마트, 롯데백화점, 롯데 시네마 등)에 설치되어 있는 자동화기기에서 사용이 가능합니다.


위 한도는 최초 설정되어 있는 출금한도이며 모바일을 통해 1일 한도/ 1회 한도 내에서 변경이 가능합니다.


※ 최근 1년 이내 ATM기를 통한 거래가 없는 계좌의 경우에는 1일/ 1회, 출금/이체 한도가 70만원으로 하향 조정됩니다.


※ 100만원 이상 입금된 계좌의 경우, 입금된 시점으로부터 해당 금액 범위 내에서 30분간 출금/ 이체가 지연됩니다.